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

내 안에 잠재력을 200% 끌어올리는 책

by 긍정적인흙더미 2021. 6. 7.

안녕하세요!

오늘은 책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저번에는 소설책인 ‘달러구트 꿈 백화점’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달러구트 꿈 백화점 책 소개

 

달러구트 꿈 백화점 책 소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책 소개를 하네요. 저번에는 주식으로 돈을 벌고 싶으면 알아야 될 책 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이라는 책을 소개하였는데요 주식으로 돈 벌고 싶으면 꼭 알아두어야 할 책

0703.tistory.com

오늘은 ‘마지막 몰입:나를 넘어서는 힘’이라는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마지막 몰입: 나를 넘어서는 힘

이 책의 저자는 짐 퀵입니다.
2021년 올해의 책 선정될 정도로 인기가 많은 책이죠

 

그러면 책 인상 깊었던 부분에 대해서 말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한계가 없는 존재로서 무엇이든 실행하고 소유하고 공유할 수 있다.

만약 우리가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해 배우거나 생활하고 있지 않다면 그 이유는 다음 세 가지 한계 중 하나 이상에 갇혀 있기 때문이다. 이 한계는 제거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 마인드셋의 한계 : 자신의 능력, 자격, 가능성, 즉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약하다
  • 동기의 한계 :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추진력, 목적의식, 에너지가 부족하다.
  • 방법의 한계 : 원하는 결과를 내기에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을 배웠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책에서는 우리는 한계가 없는 존재로서 무엇이든지 실행하고 소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위에 알려드린 3가지의

한계 때문에 안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위에 3가지를 설명해보겠습니다.

 

  • 마인드셋(무엇) :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신념과 태도 또는 가정.
  • 동기(왜) : 행동을 취하는 목적.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 방법(어떻게) : 어떤 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과정. 정돈되고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지시.

 

책에서는 우리의 학습을 가로막는 4대 슈퍼 빌런이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우리를 쉴 수 없게 만드는 정보의 홍수"라고 합니다.

우리는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수많은 정보를 계속해서 보고 있기 때문에 쉬는 것이 힘들어서 휴식 시간이 없죠.

다른 생각을 하거나 지루할 틈을 안 주면 기억력 저하, 의식 혼탁, 피로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 세 명 중 두 명이 정보 과부하가 동료와의 갈등 및 직무 만족도 하락과 관련이 있다고 했습니다.

이에 더불어 설상가상으로 정보의 반감기도 감소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정보의 반감기란 어떤 정보가 다른 새로운 정보나 정확한 정보로 대체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입니다. 

당시에는 전설로 받아들여졌던 기사, 책, 다큐멘터리의 '사실'조차도 곧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오면 완전히 뒤바뀐다는 만다는 것입니다.

정보의 홍수로부터 벗어 나올 방법은

잠시 시간을 내어서 이번 주 일정에서 30분을 비우고 주변의 정보 기기와 디지털 환경에서 벗어나 정신을 맑게 하고 긴장을 풀고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쓸 시간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몰입할 에너지를 뺏는 멀티태스킹"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늘 전원이 켜져 있고 항상 접속 상태인 모바일 기기 때문에 우리는 일에 집중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는 일과 생활은 디지털 접속 없이 한참을 지내기가 불편하죠. 그렇지만 더 큰 문제는 우리가 접속 상태를 즐기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중간중간 쉴 때에 잠시나마 긴장을 풀고 쉴 수 있어도 핸드폰을 합니다.

마음이 느슨해지는 순간에도 번쩍이는 자극으로 채운다면 이런 행위가 맨날 지속되면 어떨까요?

항상 접속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안정감을 줄지는 몰라도 행복을 주지는 않습니다.

멀티태스킹에서 벗어 나올 방법은

휴대전화의 알림 설정을 모두 바꾸는 것입니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불필요한 알림 소리는 모두 끄도록 해야 하죠.

 

 

세 번째는 "기억력을 갉아먹는 디지털 아웃소싱"입니다.

우리는 너무 디지털 기기에만 의존합니다. 이런 의존성은 장기기억을 손상시킨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기술에 의존하는 것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너무 자주 뇌를 외부 기기에 아웃 소싱하고 외부 기기는 우리를 조금씩 멍청하게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아웃소싱에서 벗어 나올 방법은

잠시 기억 훈련을 해보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연락하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떠올려보십시오. 기억나지 않으면 외우고 떠올리기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는 " 무의식적인 클릭은 생각의 근육을 없앤다"입니다.

클릭 한번 또는 스와이프 한 번으로 모든 문제의 답을 얻는 디지털 퍼스트 세계에서 질문이 생길 때마다 기술에 의존한다면 자신의 지식과 지능의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의존은 과도한 자신감 또는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부모와 달리 자신 망의 생각과 의견을 처음으로 갖기 시 잣 했을 때 극도의 해방감을 느꼈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해방감을 우리는 정보 기기에 넘기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런데 우리는 인터넷에서 정보와 의견을 구함으로써 우리의 능력을 인터넷에 넘기려고 하고 있습니다.

무의식적인 클릭에서 벗어 나올 방법은

우리가 내려야 할 경정 중 한 가지를 생각해보고 일정에서 시간을 빼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 결정을 내려보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4가지 슈퍼 빌런들을 조심하시고 벗어 나올 방법들을 꼼꼼히 보시고 실천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